닫기
모바일 메뉴

24시 잠실on동물의료센터

잠실ON 진료케이스
    • 배뇨 곤란 증상으로 내원한 고양이 '도리'의 특발성 방광염(FIP), 요로 결석 수술 후기
    • Date: 2023-07-17
    • View: 1209

    •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및 요로 결석 



       





      안녕하세요, 24시동물병원 잠실ON동물의료센터입니다.

      오늘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관리가 동반되어야 하는 특발성 방광염과 요로 결석 수술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3살의 중성화 수컷 고양이 ‘도리’가 배뇨 곤란 증세로 내원했습니다. 




       




      한 달 전부터 모래 크기가 조금씩 줄어들더니, 며칠 전부터는 화장실 가는 횟수도 부쩍 늘고 모래 크기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고 했습니다. 최근 근처 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았으나, 배뇨 곤란 증상이 더 심해졌다며 보호자분이 답답해 하셨죠.  






      (좌) 뇨카테터 장착 (우) 소량의 복수



      영상 검사상 방광이 많이 팽창되어 있었고, 결석으로 인한 요도 폐색 소견이 확인되었습니다. 방광이 팽창되면서 주변으로 소량의 복수도 확인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며칠간 제대로 배뇨를 하지 못한 점을 고려하여, 뇨 카테터 장착을 통해 신속히 개통성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좌)방광내 결석, (우)방광내 혈괴

       

       

      하지만 혈괴로 인하여 반복적으로 뇨 카테터가 막히는 상황이 발생했고, 하루 만에 카테터를 제거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요도에 있던 결석은 방광 내로 환납되었고, 적극적인 수액 처치 및 적절한 투약 덕분에 방광 내 혈괴 크기도 빠르게 줄어들면서 배뇨 곤란의 증상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신장수치 상승




      물론 배뇨는 이전보다 다소 개선된 양상이었지만 결석 제거 수술이 지시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도리는 약 1년 전부터 방광염의 개선과 악화를 반복하던 중 새로운 동거묘가 들어오면서 다시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었고,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방광염의 진행이 의심되기도 했지만, 현재의 결석으로 인해 재폐색이 발생할 가능성 또한 농후한 상황이었죠. 보호자분께도 이러한 상황에 대해 설명드렸지만, 보호자분은 현 상황에 대해 우선 만족하였고, 수술은 추후 증상 재발 시 재고하고 싶다 하였습니다.  






      역행성 요로 조영술




      하지만 퇴원 이틀 만에 도리는 다시 배뇨 곤란으로 내원하였고, 이번에는 신장 수치의 상승까지 확인되었습니다. 결석으로 인한 요도 재폐색, 그리고 이로 인한 배뇨 곤란이 콩팥에까지 영향을 미쳐, 폐색의 신속한 해결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시기를 놓치면 신장이 비가역적인 손상을 입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적극적인 수액 처치로 신장 수치는 잘 개선되었고, 이틀 뒤 역행성 요로 조영술로 결석의 위치 및 요도의 상태를 평가한 후 방광 결석 제거 및 flushing을 진행했습니다. 수술시 방광 내에서 다량의 혈괴와 함께 자잘한 결석들이 확인되었고, 오랜 방광염으로 인해 방광의 탄력성이 떨어져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역행성 요로 조영술(retrograde urethrography)이란, 요도 끝에서 방광을 향해 조영제를 주입하고 나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조영제의 충만을 확인하면서, 요도의 협착이나 손상, 물리적 폐색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좌)신장수치 개선1 - 수술 전, (우)신장수치 개선2 - 수술 후




      수술로 결석과 기타 폐색 유발 요소들은 해소하였지만, 방광의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고려되는 바, 증상이 개선되는 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였습니다. 회복을 돕기 위해, 무력해진 방광을 자극하기 위한 약물과 함께 진통 소염제를 투약했습니다. 예상했던 것처럼 회복이 빠르진 않았지만 도리는 시원한 배뇨를 하며 퇴원하였고, 퇴원시 보호자분께 FIC 관리를 위한 교육을 진행함과 동시에, 올바른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언제든 다시 증상이 재발할 수 있음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 결과, 몇 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도리는 배뇨 곤란의 증상 재발 없이 
      잘 지내고 있다고 하네요.



      자, 그럼 FIC, 즉 특발성 방광염은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FIC, 즉 고양이의 특발성 방광염은 다른 특정 원인 없이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 할 수 있는 방광염으로서, 언제든 재발 가능한 질환입니다. 동반된 플러그, 슬러지 등에 의해 반복적으로 요도 폐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묘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여 재발 횟수를 줄이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한 보호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장기적으로 다음과 같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1. 환경 풍부화
      - 화장실과 사료, 물등을 충분히 확보하고 적절한 공간에 비치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동거묘가 있다면 화장실 수는 N+1이 되도록 준비해 주세요.)
       (사료, 물과 화장실은 되도록 먼 공간에 있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안전한 장소 확보 : 수직 공간 및 수평 공간, 도망치거나 휴식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세요.
      - 놀이기회 제공 : 다양한 장난감을 통해 포식 본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페로몬 제품(feliway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화장실 관리
      - N마리의 고양이가 있다면 N+1개의 화장실을 준비해 주세요.
      - 적절한 시기에 청소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반려묘가 선호하는 화장실의 형태, 모래 소재를 파악하고 구비해 주세요.

      3. 음수량 증가
      - 자동급수기 등을 활용하여 신선한 물을 제공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평소 음수량이 충분치 않다면, 습식 사료를 고려해 주세요.
      - 물을 여러 장소에(화장실에서 멀리 떨어진 곳) 제공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영양학적 관리
      - 특정 성분의 처방 사료가 방광염 재발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ex. Hill/s c/d multicare)
      - 방광 영양제 보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food toy 이용이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원은 보다 전문적이고 안전한 수술을 위해 의료기술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첨단 의료장비 도입 등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진료문의나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언제든 연락 주세요!


      ​잠실ON동물의료센터는 송파구 잠실에 위치한 2차진료가 가능한 중증질환 수술 전문 동물병원입니다.


      - 진료예약: 02-418-0724

      - 홈페이지: 24onamc.com

      - 인스타그램: @24onamc

      - 카카오톡 채널 채팅상담: 잠실on동물의료센터 검색 후 채널 추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