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실ON 진료케이스
-
- 턱 밑의 붓기와 멍울이 만져져 내원한 강아지의 침샘제거술을 통한 침샘종 치료
- Date: 2024-10-21
- View: 176
-
침샘종
침샘제거술
365일 24시간 함께하는 동물 병원 잠실ON동물의료센터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침샘종 치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강아지 침샘종
강아지의 침샘은 턱밑샘, 하악샘, 혀밑샘, 광대샘 총 4개의 침샘으로 구성되며, 침샘은 침을 생성하고 구강으로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침샘 및 침샘 도관에 문제가 생겨 주변 조직에 침이 고이고 부풀어 오르는 병증을 침샘종(sialocele)이라고 합니다.
침샘종의 원인으로는 외상, 타석, 이물 등 다양하지만 대부분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이 발생합니다. 침샘종의 증상으로는 문제가 발생한 침샘종의 위치에 따라서 목 부위 부종이나 멍울, 혀 아래 종괴, 안구 돌출, 호흡곤란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샘종의 치료는 축적된 침을 배액하고 소염 약물을 복용하는 것으로 관리할 수 있으나 재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약물에 대한 반응이 떨어지거나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경우 문제되는 침샘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침샘제거술이 지시됩니다. 침샘종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침이 고이고 침 성분에 의한 주변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더욱 크기가 커지고, 염증이 심화되어 고름화 될 수 있습니다.
첫 내원 시
봄이는 7살, 중성화 여아 말티즈 환자입니다. 올해 초부터 턱 밑이 부어오르고 멍울이 만져졌습니다. 타 병원에서 항생제를 한 달여간 복용했지만 전혀 차도가 없어 잠실ON동물의료센터로 내원했습니다.
본원 신체검사 상 우측 하악 경부에 지름 약 4cm의 파동감이 느껴지는 종괴가 촉진되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액체 성상의 내용물이 가득 차있는 낭성 구조물임을 확인했습니다.
검사
주사기를 이용해 내용물을 천자하고 세포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점성이 있는 끈적한 액체 내용물이 나왔으며, 현미경을 통한 도말검사에서 세포질에 공포가 많은 침샘 세포 무리가 확인되어 침샘종으로 진단했습니다.소염제를 포함한 내복약을 통해 약물적인 치료를 먼저 시도했습니다. 약 복용 후 크기가 점점 줄어들었으나 약 용량을 감량하면 다시 크기가 커지며 재발했습니다. 지속적인 재발이 확인되어 약물을 통한 교정보다는 수술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되었습니다. CT를 통해 문제 되는 침샘을 확인하고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침샘제거술(sialadenctomy)을 시행하기로 계획했습니다.
CT 촬영 시 우측 하악침샘에서 이어지는 낭성 구조물이 확인되었으며, 영상검사를 바탕으로 우측 하악 침샘의 제거술이 결정되었습니다.
수술
수술을 잘 마치고 퇴원한 봄이는 턱 밑 멍울을 제거하고 한결 가벼운 발걸음으로 귀가했습니다.
수술 후 3개월 차 재진 시에도
더 이상 목 부위 부종이나
멍울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얼굴 또는 목 부위 부종이나 멍울이 만져진다면 검사를 통해 침샘뿐만 아니라 주변 다른 구조물은 아닌지 구별을 거쳐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체하지 말고 동물 병원에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실ON동물의료센터는 송파구 잠실에 위치한 2차 진료가 가능한 중증질환 수술 전문 동물병원입니다.진료예약: 02-418-0724홈페이지: 24onamc.com인스타그램: @24onamc카카오톡 채널 채팅상담: 잠실on동물의료센터 검색 후 채널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