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모바일 메뉴

24시 잠실on동물의료센터

공지사항
    • 한방·재활치료에 대해 총정리 해드립니다. 이다은 원장님 & 김성미 원장님
    • Date: 2022-10-12
    • View: 2724
    • 반려동물 한방·재활치료에 대해 궁금하시다면이 영상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잠실ON동물의료센터 외과원장 이다은입니다. 

      저희 동물병원이 수술을 많이 하는 외과전문병원이라서 여러 외과수술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수술과 관련이 많은 재활치료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하셔서 오늘은 특별히 잠실ON 한방·재활센터장 김성미 원장님을 모시고 한방·재활치료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으로 자세히 보기>

       



      Q. 원장님은 사실 외과학위도 소지하고 계시잖아요. 근데 외과 학위를 취득하고 나서도 더 추가로 공부를 하셔가지고 한방·재활에 대한 전문 자격도 취득하신 상황인데 어떤 공부를 더 하시게 된 거예요?


      제가 예전에 외과 전공을 한 이후에 정형외과 수술 한 아이들이 있었어요. 그 아이들이 나중에  절뚝이거나 혹은 그 다리를 안 쓰려고 하는 애들이 정말 많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래서 그때 이제 재활이나 혹은 한방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갖게 되었고, 치유니버시티 그러니까 플로리다에 있는 대학교인데 이 대학교에서 1년 정도에 과정 있어요. CVA라는 과정이 있는데 이 한방을 들으셔야 한방 침을 놓을 수가 있고 재활 같은 경우에는 CCRV라고 하는 재활 프로그램이 따로 있어요. 그래서 재활프로그램 자격증을 따야만 재활과 한방을 할 수 있습니다.





      Q. 일단은 재활치료가 뭔지부터 조금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재활 치료라는 거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가 가질 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송치하고 유지하거나 혹은 장애가 없더라도 이제 통증이라던가 혹은 어떤 상해를 입었을 때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이를 회복시키기 위한 모든 치료를 재활치료라고 합니다.




       


      Q. 실제로 저희 병원에서 조금 많이 하고 슬개골탈구, 전십자인대 단열 아니면 고관절이형성 아니면 고관절 탈구 혹은 골절수술 이렇게 수술을 하고 나서 사실은 수술하고 끝이 아니고 저희는 바로 재활치료로 연계를 해서 계속 치료를 이어나가고 있잖아요? 이 치료를 이어서 계속 하는 게 왜 필요한 걸까요?


      첫 번째로는 사실 근력, 근 위축이 먼저가 될 수가 있어요. 수술을 하고 나면 근위축의 근 긴장을 먼저 풀어주고 근 이완이 되고 나면 이제 통증과 염증 감소시켜주고 그 근을 다시 근력을 강화시켜 줘야 해요. 두 달 정도 제대로만 잘 받아도 근력이 돼서 나중에는 제대로 잘 걸을 수 있는 환자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술하고 나서 직후에 이제 재활치료를 조금 잘 열심히 받아 주는 게 예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거 같아요.



       


      Q. 이제 본격적으로 한방·재활치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게 어떤 치료를 위한 건지 설명해 주시겠어요?


      먼저는 침 치료가 있고요. 침 치료와 같이 세트로 묶어서 할 수 있는 한약이 따로 있어요. 그리고 레이저 그리고 신경근 자극치료(NMES) 그리고 운동 치료랑, 수중러닝머신, 운동치료가 따로 있습니다



       



      Q. 지금 말씀해 주신 치료들 하나씩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먼저 침 치료 하기 전에 뜸을 뜨게 되는데 뜸은 온열 효과를 일으키게 되고요. 침 치료 같은 경우에는 가늘고 긴 바늘로 이제 혈을 통해서 질병을 치료하는 치료입니다. 그중에서도 이제 전침이라는 게 따로 있는데 전침은 전기 침 치료예요. 전기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흐르는 그런 게 아니고 작은 전기가 그 혈자리를 계속적으로 자극을 시키고 그것을 활성화시켜서 침 치료가 더 잘될 수 있게끔 하는 치료입니다.



       

       


      Q. 레이저 치료, 굉장히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런 건 어떤 거일까요??


      김성미: 레이저 치료는 혈액 순환에 엄청나게 좋은 치료이기도 하고 이제 세포랑 근육 재생 시킨다고 해요. 그래서 이제 골격근이 안 좋은 친구들에게도 많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귓병이나 피부병이 있는 친구들한테도 사용을 하게 되면 엄청나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다은: 맞아요. 실제로 레이저 치료를 병행해서 치료를 조금 받았던 아이들이 빠르게 호전되는 것 같아요



       


       


      Q. NMES 이건 뭘까요? 조금 용어가 어려운데.. 신경-근 자극치료?


      NMES 같은 경우에는 이제 신경계에 문제가 있는 친구들이 제일 많이 사용을 하게 되는데, 패드를 이렇게 근육에 따라서 붙인 다음에 신경근을 자극을 하고 근육을 강화시키는 치료입니다.



       


      Q. 수중치료, 수중치료나 이제 같이 많이 병행되는 운동치료 그런 건 어떤 걸까요?


      운동 치료랑 수중 치료 같은 경우에는 근력을 강화시키고 지구력을 테스트하는 그런 치료인데요. 수중러닝머신 치료 같은 경우에는 물 밑에 있는 러닝머신기가 따로 있어서 그걸 보행을 하고 부력으로 인해서 관절에 부담이 감소하고 물에 저항으로 인해서 근육이 강화됩니다.


       



      Q. 저희 뒤쪽에 있는 이 장비가 산소챔버라는 장비로 알고 있는데 이거는 언제 사용되는 어떤 장비일까요?


      김성미: 산소챔버는 고압 산소가 몸 안으로 들어가서 저산소증을 치료하는 치료인데요. 호흡기가 안 좋은 애들한테도 추천이 되고, 수술 후에 혹은 골절이라든가 정형외과 수술 후에도 많은 아이들이 사용하게 되면 부종을 감소시키는데 아주 좋습니다.


      이다은: 실제로 산소챔버를 사용하기 전과 후를 비교해 봤을 때 근피로 물질을 혈액에서 확인할 수 있는(락테이트) 젖산 수치가 눈에 띄게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잖아요? 그래서 저희도 굉장히 활용을 잘 하는 장비인데,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는 장비인 거 같습니다



       

       


      Q. 그렇다면 다양한 재활치료들이 항상 동일하게 아이들한테 적용이 되는 걸까요? 어떤 걸 제일 많이 하세요.


      먼저는 침 치료를 제일 많이 하긴 하는데 통증이랑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사실 침 치료 라든가 혹은 신경자극 치료 혹은 레이저를 제일 많이 하게 되고 이게 통증이 어느 정도 감소가 됐을 때는 운동치료 혹은 수중러닝머신을 통해서 근력을 강화하는데 더 투자하고 있습니다.


       


      Q. 수술을 한 아이들이 아니고 그냥 일반적으로 조금(통증) 있는 아이들 중에서 어떤 아이들이 재활치료를 하면은 도움이 될까요?


      먼저 비수술적인 아이들 같은 경우엔 

      - 첫 번째로는 디스크 환자들이 정말 많아요. 후지 마비가 오거나 이제 사지마비가 온 친구들이 정말 많이 오게 되고  


      - 두 번째로는 관절염 치료 애들인데 관절염 치료 같은 경우에는 사실 수술적인 것보다는 이제 비수술적으로 해서 통증이라던가 염증이 있기 때문에 오게 되는 경우가 정말 많죠!


      - 세 번째로는 이제 통증이 만성통증이 있거나 피트니스 같은 이제 운동견들도 재활치료가 많이 필요합니다.


       


      Q. 재활 치료받는 아이들이 대체로 치료를 잘 받아 주는 편인가요?


      대체로는 아니고요…^^ 사실 잘 못 받기는 해요. 혼자 앉아서 이렇게 침을 놓을 때 애들이 많이 움직여서 앞에 잘 숙련된 간호사가 앞다리를 잡고 이렇게 침을 놓을 수가 있는데, 저희는 슈퍼 보드라고 하는 보드가 따로 있어요. 보드가 따로 있고 휠체어에 앉아서 하기도 하고 혹은 방석에 앉혀서 하는 경우도 있어요.


      혹은 이제 수중러닝머신 같은 경우에는 제대로 잘 물에 적응을 못하는 친구들도 있는데 한 친구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 앞다리를 잡아주고 이제 뒷다리로 계속 움직이는 친구였었는데 물을 엄청나게 첨벙첨벙하고 물바다가 될 정도로 엄청 심하게 물에 대한 적응이 되게 안 돼 있었던 친구였어요. 근데 이 친구는 이제 나중에는 정말 적응을 잘했고 물에 숙련된 친구가 되어 있었어요.



       

       


      Q. 혹시 고양이도 재활을 할 수 있나요?


      네, 고양이도 재활을 하긴 하는데, 고양이가 이제 디스크가 걸려서 오는 아이들이 정말 많아요. 그래서 저희 병원에 고양이를 정말 잘 간호하는 선생님들이 있는데, 그 선생님들이 앞다리를 잡아주고 저는 뒤에서 침을 놓을 수 있게끔 수월하게 침 치료라던가 레이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Q. 원장님께서 혹시 가장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을까요?


      김성미: 사실 정말 많은 아이들이 있는데 한 1년 정도를 계속적으로 치료를 했었던 환자들 중에 뒷다리가 뒷다리가 마비가 돼서 후지마비로 해서 왔었던 친구가 있었어요. 이 친구는 재활치료를 일주일에 두 번에서 세 번 정도로 와 가지고 계속 재활 치료했었던 친구였는데, 중간 정도부터는 일어나 있기도 하고 요새는 잘 걷기도 해서 제가 정말 계속적으로 생각이 남는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이다은: 저도 기억나요. 처음에 아이가 왔을 때 정말 가능할까? 걱정이 많았는데 얼마 전에 보니까 막 아이가 걸어 다니고 있더라고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Q. 근데 원장님, 저희 한약도 많이 처방해 주시지 않나요? 한방치료도 설명해 주세요.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한약은 동물전용 한약이에요" 

      동물 전용인데 이제 천연재료인 허브로 사용하는 한약인데, 허브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긴 하잖아요. 천연이기 때문에 더 안전하고 더 애들한테 정말 잘 듣는 한약이라고 말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디스크 환자들 같은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가 계속 들어가고 있는데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사용을 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에 '바디소어'라는 한약을 처방하게 되는데 바디소어는 사실 진통제 이긴 하지만 전혀 부작용이 없는 진통제라고 볼 수가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바디소어를 처방 1년 정도 장기간 처방을 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질병이 있는 친구들, 이제 만성통증이라든가 아픈 친구들한테 많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질병예방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한약은 치한약이라 그래서 미국에 있는 치 유니버시티라는 곳에서 납품이 되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다은: 실제로 수술하고 나서도 당분간 일시적으로 오는 진통 효과를 위해서 일반적으로 쓰는 약을 처방을 하긴 하는데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통증 호소가 있다거나 아니면 근강화가 좀 필요하다고 할 때 제가 한약처방을 많이 요청을 드리고 있잖아요? 


      아이들 보면 대체로 굉장히 예후가 좋은 것 같아요! 만성적인 통증이나 장기적인 관리를 봤을 때 굉장히 효과적인 약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오늘은 잠실ON 한방·재활센터장 김성미 원장님을 모시고 한방·재활치료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궁금한 게 있으시거나 아니면 치료를 받아 볼까? 이런 생각이 있으시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오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다음 시간에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