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실ON 진료케이스
-
- 외상에 의한 연달은 두 번의 골절, 강아지 골절 수술 후기
- Date: 2025-03-07
- View: 674
-
강아지 골절 수술
365일 24시간 함께하는 동물 병원 잠실ON동물의료센터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골절 수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한살령의 이탈리안 그레이 하운드 이든이가 점프를 하면서 뛰어내린 뒤 우측 앞다리를 쓰지 못하는 증상으로 잠실ON동물의료센터에 내원했습니다.
골절되어 뒤틀린 우측 전지
외상에 의한 갑작스러운 파행은 골절과 같은 뼈의 손상, 혹은 염좌, 탈구, 인대 손상과 같은 관절 부위의 손상에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진단에 따라 치료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한 영상 검사가 지시됩니다.
손상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 X-ray 촬영이 진행되었고, 그 결과 우측 앞다리 요골과 척골의 골절이 확인되었습니다.
요골과 척골의 골절은 소형견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골절 중 하나입니다. 두 뼈는 쌍으로 구성되어 두 뼈가 함께 골절되는 경우가 흔한데, 이런 경우 대부분 요골 골절의 수복과 접합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부러진 뼈를 맞추고, 플레이트와 스크류를 이용해 고정하는 골절의 수복이 진행되었고 수술 후 x-ray 사진에서 뼈의 배열이 잘 맞춰진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골절의 유합에는 보통 4~8주,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는 나이, 환경, 습관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술 이후에는 수술 부위의 빠른 회복과 재활에 도움을 주는 레이저 치료가 병행되었습니다. 레이저 물리치료는 근골격계에 적용 시 통증과 염증의 감소, 조직 내 유연성과 근력 회복을 도와줍니다.
잘 치료 받고 퇴원했던 이든이가 수술 후 2주차에 이번에는 좌측 전지를 딛지 못한 채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우측에 이어 좌측 요골과 척골의 골절도 확인이 되었는데요, 특히 이탈리안 그레이 하운드의 경우 뼈가 가늘고 길기 때문에 이 처럼 외상에 의한 골절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좌측 전지 골절 수술_골절된 골편의 정렬을 맞춘 모습
동일한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었고, 레이저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 하였습니다. 골절 수술을 한 경우, 수술 후에도 주기적으로 뼈의 유합, 고정 장치의 위치, 뼈의 배열 등을 체크해야합니다. 특히, 뼈가 얇고 작은 아이들의 경우 수술 후 뼈가 붙은 후에도 골절 수술 부위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체크가 필수적입니다.
이든이는 수술 후 2주차 재진일 이든이는 다치기 전과 동일한 수준의 보행을 보여주었고, 기력도 되찾은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수술 후 방사선에서도 플레이트와 스크류가 잘 유지되며 골절된 뼈가 잘 붙어가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 잠실ON동물의료센터는 송파구 잠실에 위치한 상위 영상검사와 2차진료가 가능한 중증질환 수술 전문 동물병원입니다.
- 진료예약: 02-418-0724
- 홈페이지: 24onamc.com
- 인스타그램: @24onamc
- 카카오톡 채널 채팅상담: 잠실on동물의료센터 검색 후 채널 추가
마음까지 배려하는 24시 동물병원
잠실ON동물의료센터